Open Course
Course name | Professor | admission |
---|---|---|
There is no registration course. |
Course name | Professor | admission |
---|---|---|
There is no registration course. |
2023학년도 1학기 원격수업 수강방법 및 교양 원격수업 수강 방법 및 유의사항을 아래와 같이 안내합니다.
1. 2023학년도 1학기 원격수업 수강방법
가. 수업방식
1) 웹 접속 : Smart Class 로그인
2) 모바일 접속 : 코스모스 App을 설치하고 ‘인덕대학교‘ 검색 후 ID/PW 입력하여 로그인
* 출석은 웹 접속과 모바일 App(코스모스) 접속 모두 반영됩니다.
* 단, 모바일 웹(모바일 기기의 브라우저(인터넷, 크롬, 사파리 등)에 직접 URL을 입력하고 접속 한 경우)으로 접속한 경우는
출석에 반영되지 않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.
나. 수강방법
1) Smart Class에 로그인 > 학습에 참여할 강좌 선택
2) 해당 주차에 등록된 강의동영상을 시청 > 온라인 출석부에서 출결 확인
3) 해당 주차에 등록된 강의자료, 퀴즈, 토론, 과제 등 추가 학습활동 수행(성적 반영 가능성 높음)
4) 2023-1학기는 매주 목요일에 해당 주차 학습콘텐츠가 오픈
- 1주 이내 학습 완료 시 출석
- 2주 이내 완료 시 지각
- 2주 이내에도 완료하지 못한 경우 결석 처리
※ 단, 1주차는 수강신청 정정 등을 고려하여 3.15(수)까지 2주간의 출석인정기간이 제공됩니다.
※ 자세한 방법은 첨부파일의 원격수업 수강 안내를 참조하세요.
2. 교양 원격수업 수강 방법
가. 집중수업 실시
1) 교양 이러닝 과목은 전반기/후반기 강좌로 구분하여 집중수업(학습기간 8주)으로 운영되는 '집중수업 강좌'와 15주 일정으로 운영되는 '15주 수업 운영 강좌'로 구분됩니다.
2) 학습기간
- 집중이수제 강좌: (E1, E5반) 03. 02 ~ 04. 29, (E3, E6반) 04. 06 ~ 05. 31
- 15주 수업 운영 강좌 :03. 02 ~ 06. 10 (전공 수업과 상이함)
<집중이수제 강좌 2023학년도 1학기 타임라인>
나. 출석 및 성적
1) 각 주차별로 출석인정기간 내에 강의동영상 권장 학습시간의 90% 이상을 학습완료 하여야 출석으로 인정됩니다.
2) 출석인정과목 중 원격수업은 포함이 안되어 있으므로, 기간 내 출석을 완료해야 합니다.
3) 중간평가는 과제평가로 수행되며, 기말평가는 학기말에 온라인 시험으로 진행됩니다.(자세한 일정은 추후 별도 공지)
4) 성적처리 및 확인은 오프라인 교과목과 동일한 기준으로 처리되며 학기말 성적조회 기간에 학사정보시스템에서 확인 가능합니다.
4) 아래의 주차별 출석인정기간을 꼭 확인하세요 → 자세한 내용 붙임자료 6 ~ 8 p 참조
▶ 집중수업 강좌 학습기간
▶ 15주 수업 운영 강좌 학습기간
다. 질의 응답
1) 수업과 관련한 안내 공지는 강의실 상단의 [과목공지] 게시판을 통해서 안내됩니다.
2) 강의내용 중 질문사항이 있을 경우 해당 교과목 강의실 상단의 [질의응답] 게시판, 메세지을 통하여 질문하면 담당 교수님, 교양 이러닝 튜터, 원격교육지원센터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.
3) 수강 장애 시, Smart Class 좌측 하단의 [이용안내] - [원격수업 Q&A (학생용)] 게시판에 질문사항을 남겨주시거나 원격교육지원센터로 문의바랍니다.
라. 기말고사
1) 기말고사 관련 안내는 실시 2주 전 안내 예정(추가 안내는 정규시험이 지난 후 바로 안내)
2) 교양 원격수업 기말고사는 온라인 시험(IBT 시스템)으로 진행
- 웹캠(필수), 노트북 또는 PC(필수) → 태블릿, 핸드폰으로 참여 불가
3) 수업 특성에 따라 과제평가로 변환될 수 있으니 해당 수업의 공지사항 필독
3. 스마트클래스&원격수업 가이드 영상 : https://bit.ly/3gJ4Gbm
4. Smart Class 이용 문의 : 원격교육지원센터 (02-950-7187)
5. 수강신청 등 학사 관련 문의 : 교무처 (02-950-7067, 7024)
- 원격교육지원센터장 -
2023학년도 1학기 교양 원격수업 후반기 운영 강좌/15주 운영 강좌의 기말고사 실시를 아래와 같이 공고합니다.
1.대 상
- 2023학년도 1학기 교양 원격수업 후반기 강좌(E3, E6) 수강생
- 2023학년도 1학기 교양 원격수업 15주 강좌(E1) 수강생
2.일 시
- 후반기 강좌:2023. 6. 3(토), 10:00 ~ 17:50
- 15주 강좌: 2023. 6. 10(토), 10:00 ~ 11:50
3.시험시간표
- 후반기 강좌
교시 | 시간 | 과목 | 담당교수 |
1 | 10:00 ~ 10:50 | 자기주도학습포트폴리오(E3) | 이지혜 |
2 | 11:00 ~ 11:50 | 글로벌시민따라잡기(E3) | 최영선 |
3 | 12:00 ~ 12:50 | 창업아이디어프로젝트(E6) | 장기민 |
4 | 14:00 ~ 14:50 | 미래사회와의사소통(E3) | 주홍석 |
5 | 15:00 ~ 15:50 | 미래사회와창의성(E3) | 주홍석 |
6 | 16:00 ~ 16:50 | 미래사회와비판적사고(E3) | 권윤정 |
7 | 17:00 ~ 17:50 | 미래사회와협업(E3) | 이정민 |
- 15주 강좌
교시 | 시간 | 과목 | 담당교수 |
1 | 10:00 ~ 10:50 | 창업과기업가정신(E1) | 강영욱 |
2 | 11:00 ~ 11:50 | IR스피치스킬(E1) | 서은주 |
※ 15주 강좌 8개 과목 중 6개 과목은 6월 첫 주 안내예정
4.응시방법: 온라인 시험
- Smart Class 해당 강의실 15주차에 등록된 ‘기말시험’ 학습활동을 클릭하고, 온라인 시험 부정행위 방지를 위한 제반 기능 및 시험응시 환경(학습자 컴퓨터 최소사양)을 점검한 후시험에 응시합니다. (첨부파일 참조: IBT매뉴얼 – 학습자용)
- 준비물: PC 또는 노트북,웹캠,스마트폰
※ 이번 학기부터는 시험응시자 모니터링(웹캠)과 시험응시환경 모니터링(스마트폰 카메라)이 동시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웹캠과 스마트폰 2가지를 모두 구비하여야 합니다.
5.온라인 시험 응시 환경(학습자PC)사전점검
- 온라인 시험은 웹캠 설치가 필수이며, PC 최소사양을 충족하는 컴퓨터에서 응시하여야 합니다.
- 점검 기간
① 집중이수 후반기 운영 강좌: 2023. 5. 29(월) ~ 6. 2(금)
② 15주 운영 강좌: 2023. 6. 5(월) ~ 6. 9(금)
- 점검 방법: Smart Class에 개설된[온라인 시험 응시환경 점검] 비정규 강의실에 입장하여 IBT프로그램을 설치 및 실행하고, 시험 응시환경 점검(IBT버전, 모니터 및 창 개수, 마이크/카메라 권한 및 테스트, 컴퓨터 사양 등 확인)
※시험 응시환경 점검을 위한 자세한 방법 및 일정은 [2023학년도 1학기 교양 원격수업(집중이수 후반기/15주 강좌) 기말고사 PC 사전점검 안내]를 통해별도 공지 예정
- 응시환경 점검 결과 온라인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PC환경이 갖춰지지 않은 학생들을 위해 공통컴퓨터실(후반기-은봉관 505호, 15주-인관 410호) 지원예정.
※ 공통 컴퓨터실에서 시험에 응시하고자 하는 학생은 별도 공지를 참조하여 사전(후반기-6. 2, 16:00까지/15주-6. 9, 16:00까지)에 원격교육지원센터로 신청서를 제출한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.
6.유의사항
- 시험 범위와 문제유형은 Smart Class 과목별 공지사항 게시판에 담당 교수님께서 안내해주신 내용을 참조 바랍니다.
- 안면인식 AI 기반 부정행위 자동 감지: 온라인 시험은 웹캠 및 핸드폰 카메라로 제공되는 학습자 영상을 통해 본인 확인 및 부정행위 의심 행동을 자동으로 감지합니다. 얼굴을 가리는 행위, 모니터 외 다른 곳을 주시하는 행위, 자리를 비우는 행위, 불필요한 소음 발생 등과 같은 행동은 부정행위로 간주 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.
- 시험 당일 자격증 시험, 질병, 직계가족 경조사 등으로 부득이하게 정규시험에 응시하기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후반기: 6. 11(일) / 15주: 6. 17(토) 추가시험이 예정되어 있습니다. 결시 인정사유에 해당하는 학생은 추가시험에 응시하더라도 감점이 없으나, 정당한 결시사유 없이 개인적 사유로 정규시험에 결석하고 추가시험에 응시하는 학생은 감점(약20%, 최대B+)이 크게 적용되니 가급적 정규시험에 응시하기 바랍니다.
- 추가시험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다음 주 중에 공지될 예정이니 해당 공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.
7.문의:인덕대학교 원격교육지원센터(02-950-7187)
2023. 5. 19
인덕대학교 교무처장
공지 '2023학년도 1학기 교양 원격수업 후반기/15주 강좌 기말고사 실시 안내'와 관련된 안내문입니다.
2023학년도 1학기 기말고사 PC 사전점검과 관련하여 안내드립니다.
1. 점검기간
① 집중이수 후반기 운영 강좌:2023. 5. 29(월) ~ 6. 2(금)
② 15주 운영 강좌:2023. 6. 5(월) ~ 6. 9(금)
2. 점검방법
- IBT 시스템을 다운로드 후 SmartClass [온라인 시험 응시 점검페이지] 강좌입장 -> 퀴즈를 실행하여 PC 상태를 점검 해주시기 바랍니다.
-이번 학기부터는 시험응시자 모니터링(웹캠)과 시험응시환경 모니터링(스마트폰 카메라)이 동시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웹캠과 스마트폰 2가지를 모두 구비하여야 합니다.(자세한 내용은 [IBT 학습자 매뉴얼]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.)
- 응시환경 점검 결과 온라인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PC 환경이 갖춰지지 않은 학생분들은 [공동컴퓨터실 이용 신청서]와 PC 환경 사진(스크린샷, 핸드폰 촬영 등)을 첨부하시어 아래 메일 또는 방문 제출 바랍니다.
※ 강의실은 수용인원이 최대 40명, 신청 인원이 많을 시 추가 안내 예정
3. 신청서 제출 방법
- 메일: ez219@induk.ac.kr
- 방문: 은봉관 L층 교무처 원격교육지원센터
※ 후반기 강좌는 6/2, 16:00까지 제출된 신청서만 인정됨.(은봉관 505호)
※ 15주 강좌는 6/9, 16:00까지 제출된 신청서만 인정됨.(인관 410호)
4. 유의사항
- 기간 내 사전점검을 진행하지 않은 채, 기말고사 당일 응시환경 및 오류를 뒤늦게 확인하시어 미응시가 되신다면 해당 내용은 본인의 귀책사유로 책임은 본인에게 있는 점 안내드립니다.
- 모바일(핸드폰, 태블릿PC)로 참여는 불가능하니 꼭 PC로 참여하시기 바랍니다.
- 공동컴퓨터실 이용신청서 제출 시 본인 서명, 이용 사유 증빙자료(시스템 화면 캡쳐 등) 없이 신청하신 분들은 이용 신청 인정 안되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(증빙자료 미제출자는 따로 사유에 대해 말씀하시기 바랍니다.)
5. 문의: 원격교육지원센터(02-950-7187)
- 원격교육지원센터장 -
안녕하세요 원격교육지원센터입니다.
시험 응시 및 응시 전 많은 학생들의 문의 내용의 답변을 정리하여 안내드리니 내용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.
질문 1. 사전점검은 잘 진행되고 기말고사 시험 응시를 하려고 보니PC 사용 불가하다고 하는데 왜 그런거죠?
- 답변 1: 위 내용은 지난학기 다수의 학생들이 학교측에서 제작된 시험이 아닌 다른 시험으로 사전점검을 진행하여 시험 당일PC환경 미충족으로 응시를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여 작성을 하게 되었습니다. 2023-1학기 교양 원격수업 기말시험 응시 전 사전점검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 후 기말시험에 응시하시기 바랍니다.
> [온라인 시험 응시 사전점검]강의실 > [IBT(온라인시험 부정행위 방지 시스템) TEST]퀴즈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.
(다른 퀴즈(예: 사전 점검)를 선택하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.)
> 이미 응시한 학생은 사전점검 입장이 불가합니다.
- 답변 2: 사전점검을 진행한 PC와 기말시험을 응시한 PC가 달라 나타나는 현상입니다. 사전점검과 기말고사 응시는 같은 PC로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.
> PC(1)에서 사전점검을 한 후 예기치 못한 이유로 PC(2)를 이용하게 된다면 반드시 원격교육지원센터로 전화하여 사전점검 재시도를 요청해주시기 바랍니다.
질문 2.시험 일정(또는 시간표)가 궁금합니다. 어디서 확인 할 수 있을까요?
- 답변: 개강 전 SmartClass와 종합정보시스템 학생공지 '2023학년도 1학기 원격수업 수강 안내'에 안내가 되었으며, '교양 원격수업 기말고사 실시 안내'에 정확한 일정 및 시간표에 대해 추가 안내가 되어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질문 3. 해당 시간에 시험 응시가 어려운데 다른 시간에 응시 가능한가요?
- 답변: 안내된 시간표 외 시험 응시 불가합니다. 안내된 시간에 시험 응시를 해주시기 바랍니다.
> 코로나 이전 대면 시험 때와 동일하게 진행됩니다.
> 정규시험에 시험응시를 못하면 추가시험에 응시 가능합니다. 다만 기말고사 결시 인정사유가 아닌 기타 사유일 경우 감점(전체 점수 중20%감점,최대 성적B+)이 진행되니 이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.
질문 4. 왜 교양 원격수업(또는 이러닝 강좌, 사이버강좌)는 토요일에 시험을 보나요?
- 답변: 교양 원격수업은 교양 시간표에 따로 잡혀있지 않습니다. 모든 학생들의 시간을 통일하여 시험 응시가 불가하여 시간표가 잡혀 있지 않은 토요일(하루)에 시험을 진행합니다.
> 코로나19가 심각했던 2020 ~ 2022-1학기는 국가적 재난으로 인해 학교 내 모든 수업과 시험이 비대면으로 이루어져 과제로 대체되었습니다. 그렇지만 2022-2학기부터는 상황이 완화가 되었기에 코로나19 이전처럼 많은 수업을 대면 및 출석 시험으로 진행 중에 있습니다. 교양 원격수업 역시 이에 해당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.
질문 5. 필수 준비물이 작성이 되어 있던데 꼭 구비를 해야하나요?
- 답변: PC(또는 노트북), 웹캠(또는 노트북 웹캠), 스마트폰은 필수입니다. 해당 내용에 대해서는 수강 신청 전과 개강 전 안내가 여러차례 되어 있으니 참고바랍니다.
> '2023학년도 1학기 STRING 교양 수강 가이드북'과 '2023학년도 1학기 원격수업 수강 안내'파일에 공지 함.
> '교양 원격수업 전반기 강좌 기말고사 안내'와 '교양 원격수업 기말고사PC 사전점검 안내'에 추가적으로 공지 함.
> 필수 준비물이 없다면 시험 응시 화면으로 넘어가지 않으니 꼭 구비해주시기 바랍니다.
질문 6. 시험을 방이 아닌 다른 공간에서 해도 상관 없나요?
- 답변: 시험 응시는 독립적인 공간(스터디 카페,독서실,방 등) 어디든 상관없이 PC이용이 가능하다면 응시 가능합니다.(카페 포함)
다만 독립적인 공간에서 시험 응시 중 상대방과 대화를 할 경우 부정행위로 간주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.
> PC방에서 시험을 응시할 경우 웹캠을 사용 못하게 막아놓을 가능성이 높습니다. 이용 예정인 PC방에 웹캠 이용 가능한지 미리 확인 후 사전점검을 해당 공간에서 진행하여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
질문 7. 공동컴퓨터실 이용신청서는 신청서만 제출하면 되나요?
- 답변: 신청서와 PC환경 캡쳐사진을 같이 제출해야 합니다. 사전점검을 진행하고 PC환경 미충족으로 자택 내 모든PC, 노트북 이용이 불가하다면 PC환경을 캡쳐하여 신청서와 같이 제출하시기 바랍니다.
> 웹캠 및 마이크의 경우신청 사유에 충족이 어려우나 신청서 제출은 가능합니다. 다만PC환경 미충족으로 이용 신청자가 많다면 해당 학생들은 컴퓨터실 이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. 웹캠 및 마이크가 없어 신청서를 제출 예정이신 학생분들은 이 점 미리 숙지 후 신청서를 제출하시기 바랍니다. 혹 이용 불가 시 미리 안내될 예정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질문 8. 신청서 제출된게 정확하게 승인이 났을까요?
- 답변: 시험 응시 전날 오후6시에 '헤이영캠퍼스'알림을 통해 안내 될 예정입니다.
> 헤이영캠퍼스를 이용하지 않은 학생분들은 '종합정보시스템' PUSH알림(또는 인덕대학교 카톡,메세지)으로 안내될 예정입니다.
위 내용 외 추가 문의 내용이 있으시다면 원격교육지원센터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.
안내된 시간 외 연락은 각 교과목 이러닝 튜터분들게 SmartClass 메세지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.
- 원격교육지원센터02-950-7187, 전화 가능시간: 9:00~18:00(12:00~13:00 - 점심시간)
공지'2023학년도 1학기 교양 원격수업 후반기/15주 강좌 기말고사 실시 안내'과 관련된 안내문입니다.
2023학년도 1학기 기말고사 추가시험과 관련하여 안내드립니다.
1. 시험 일정
- 후반기 강좌: 2023. 6. 11(일), 10:00 ~ 17:50(시간표 동일)
- 15주 강좌: 2023. 6. 17(토), 10:00 ~ 11:50(시간표 동일)
2. 기말고사 결시 감점 안내
- [기말고사 결시사유 인정기준]에 해당하는 학생은 추가시험에 응시하더라도 감점은 없습니다.
- 정당한 결시사유 없이 개인적 사유로 정규시험에 결석하고 추가시험에 응시하는 학생은 감점(약 20%, 최대 B+)이 크게 적용 됩니다.
3. 신청서 제출 방법
- 방문: 은봉관 L층 교무처 원격교육지원센터
※제출 시, 기말고사 결시사유 인정 증빙서류 첨부 바람.
※추가시험 신청자는 방문제출만 가능
4. 제출 기간
- 후반기 강좌: ~ 6. 8(목), 16:00
- 15주 강좌: ~ 6. 15(목), 16:00
5. 문의: 원격교육지원센터(02-950-7187)
원격교육지원센터장
★★★★자세한 내용은 제목 클릭 후 첨부파일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.★★★★
공지 '2023학년도 1학기 교양 원격수업 후반기/15주 강좌 기말고사 실시 안내'와 관련된 안내문입니다.
2023학년도 1학기 기말고사 추가시험 PC 사전점검과 관련하여 안내드립니다.
1. 점검기간(추가 시험)
① 집중이수 후반기 운영 강좌: 2023. 6. 4(일) ~ 6. 10(토)
② 15주 운영 강좌: 2023. 6. 11(일) ~ 6. 16(금)
2. 점검방법
- IBT 시스템을 다운로드 후 SmartClass [온라인 시험 응시 점검페이지] 강좌입장 -> 퀴즈를 실행하여 PC 상태를 점검 해주시기 바랍니다.
-이번 학기부터는 시험응시자 모니터링(웹캠)과 시험응시환경 모니터링(스마트폰 카메라)이 동시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웹캠과 스마트폰 2가지를 모두 구비하여야 합니다.(자세한 내용은 [IBT 학습자 매뉴얼]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.)
- 응시환경 점검 결과 온라인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PC 환경이 갖춰지지 않은 학생분들은 [공동컴퓨터실 이용 신청서]와 PC 환경 사진(스크린샷, 핸드폰 촬영 등)을 첨부하시어 아래 메일 또는 방문 제출 바랍니다.
※ 강의실은 수용인원이 최대 40명, 신청 인원이 많을 시 추가 안내 예정
3. 신청서 제출 방법
- 메일: ez219@induk.ac.kr
- 방문: 은봉관 L층 교무처 원격교육지원센터
※ 후반기 강좌는 6/9, 16:00까지 제출된 신청서만 인정됨.(인관 410호)
※ 15주 강좌는 6/16, 16:00까지 제출된 신청서만 인정됨.(인관 410호)
4. 유의사항
- 기간 내 사전점검을 진행하지 않은 채, 기말고사 당일 응시환경 및 오류를 뒤늦게 확인하시어 미응시가 되신다면 해당 내용은 본인의 귀책사유로 책임은 본인에게 있는 점 안내드립니다.
- 모바일(핸드폰, 태블릿PC)로 참여는 불가능하니 꼭 PC로 참여하시기 바랍니다.
- 공동컴퓨터실 이용신청서 제출 시 본인 서명, 이용 사유 증빙자료(시스템 화면 캡쳐 등) 없이 신청하신 분들은 이용 신청 인정 안되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(증빙자료 미제출자는 따로 사유에 대해 말씀하시기 바랍니다.)
5. 문의: 원격교육지원센터(02-950-7187)
- 원격교육지원센터장 -